중국 부동산 위기가 한국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

반응형

최근 중국의 경제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위드 코로나’로 전환한 중국이 부동산 시장의 침체와 디플레이션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중국의 수출은 5월부터 3개월 연속 하락하고, 소비자 물가는 2년5개월 만에 처음으로 하락했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시장은 고도성장 시대의 유산으로 과열되어 있으며,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비구이위안과 중즈그룹이 채무불이행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이는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점차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상황

중국 부동산 시장은 최근 침체와 디폴트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헝다그룹, 비구이위안, 위안양 등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채무불이행에 빠지면서 금융시장과 경제 전반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침체는 중국 경제의 약 25%를 차지하는 부동산 산업과 관련 산업 부문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가격의 하락은 저출생 인구 감소와 외국인의 이탈로 인한 수요 축소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부동산 시장의 수요도 위축될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부동산 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와 지원 선언으로 부동산 시장 현황이 호전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구조적 조정 사이클에 진입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중국 주택 구매자들이 대출금 상환을 거부하는 이유 - BBC News 코리아

중국 경제의 주요 축인 부동산 산업이 자금 경색으로 심각한 어려움에 처했다.

www.bbc.com

 

중국 부동산 시장 호전 불구 높은 성장세는 '과거의 일'

중국 정부가 부동산 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와 지원 선언으로 부동산 시장 현황이 호전되고 있다고 외신이 1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중국 부동산 개발 업체가 발행한 채권 가격과 거래량 증가에

www.g-enews.com

 

한국에 미치는 영향

중국 부동산 시장의 위기가 한국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중국은 우리나라 수출의 1/4을 차지하는 중요한 거래 파트너입니다. 중국 경제가 어려워지면 중국 수출이 줄어들고, 원화 약세 압력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둘째,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에 들어와 있는 중국 자본의 경우에도 해당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지 않는 이상 큰 충격은 없을 것입니다.

 

中 부동산 위기…"韓 부동산도 주의해야"vs"헝다 때도 영향 적어"[중국이 흔들린다]

 

하지만 국내 부동산 PF 부실 우려와 맞물리며 신용 불안감이 높아질 수 있으며, 내 경기 반등 동력이 크게 약화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