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하반기부터 금리인하가 시작된다?! 금리인하 이유와 전망

반응형

지난 2월 이후 기준 금리를 연 3.50%로 묶어둔 한국은행. 시장에서는 10월 회의에서도 '동결'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미국 긴축 장기화와 잡힐 듯 잡히지 않는 물가는 금리 인상 요소지만,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다는 겁니다.

실제로, 지난 3분기 수출은 작년 4분기 이후 최저 감소율을 보였지만, 여전히 1년 전보다 9.8% 감소해 회복세가 아직 더딥니다.

여기에 대표적인 소비 지표인 소매 판매액 지수는 3년 5개월 만에 큰 폭으로 감소, 내수 침체 조짐은 더 확연해졌다는 평가에 가계 부채 증가로 인한 금융 불안정과 중동분쟁에 따른 국제유가 불확실성 등도 기준금리 동결 전망에 설득력을 더합니다.

    1. 글로벌 통화긴축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 전망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 (연준)가 올해 말까지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을 시사하면서 글로벌 통화긴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도 올해 6회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2. 가계부채 부담과 구조적인 물가압력으로 인한 금리 인하 지연 전망

    그렇다면 한국은행은 언제부터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있을까요? 일부 전문가들은 내년 하반기에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3. 2024년 금리인하 전망은 하반기부터

    2024년에는 글로벌 통화긴축이 종료되면서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대표되는 3高 현상이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도 기준금리를 인하할 여건이 조성될 것입니다. 그러나 금리 인하의 시점과 규모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론

    2023년 금리인하 전망은 꿈도 꾸지 마시길, 2024년 금리인하는 하반기부터 전망이라는 주제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과 인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은행은 올해와 내년 상반기까지는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 하반기부터는 글로벌 통화긴축이 종료되면서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금리 인하의 시점과 규모는 미국 연준의 정책 전환 시점과 원/달러 환율의 흐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가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